네이버 카페 접근 제한,
청소년 유해 게시 글, 게임 대행 서비스에 의해 카페 접근 제한을 받은 상태에서,
청소년의 입장을 제한하기 위한 방법을 확인해보았다. 그 결과, 가입연령 제한을 할 수 있는데, 몇 세에서 몇 세까지만 가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가입 연령제한을 하고, 이용제한 해제를 요청하였지만, 네이버측 답변은 "아직 10대 회원이 있는 것으로 확인" 된다는 것이다.
카페 관리 페이지를 아무리 찾아보고,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아도, 10대 회원만 탈퇴 시키는 방법은 없다. 필자는 아무리 보아도 10대 회원이 안보이는데, 네이버에서는 10대 회원이 확인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모든 회원을 강제 탈퇴 시키는 방법 밖에..., 그리고, "미성년자가 아니라면 재가입 부탁 드립니다." 라고 메시지를 보냈다.
네이버 고객센터의 답변 중, "10대 회원을 탈퇴시킨 후 재문의 부탁 드립니다." 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 같은데, 방법이 없다면 요청하지도 않았을텐데, 도저히 10대 회원만 탈퇴 시킬 수 없다.
10대 회원의 구분 기능 필요성,
카페 회원의 연령대, 법으로 보호받아야 하는 미성년자 정도는 구분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해 보인다.
카페관리에서 미성년자 관리가 된다면, 좀 더 쾌적하고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문제가 언제 나타날지 모르겠다. 나뿐만 이럴 것 같지도 않다.
이번 카페 접근 제한은 게임 접속 대행에 대한 문제였다. 생각지도 못한 원인이다. 왜냐면, 우리 PC방에도 허가된 시간에 아이들이 아이템을 받아야 한다고 게임만 접속 해놓고, 학원을 다녀온다던지 밥을 먹고 온다던지, 게임을 하다가도 나갔다 오곤 하기 때문이다. 그 때마다 "잘 좀 봐주세요" 라고 필자에게 말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