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개설했으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본인의 맘에 드는 스킨을 변경하는 것이다.
블로그에서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티스토리 관리 - 꾸미기 - 스킨' 메뉴에서 스킨을 변경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스킨을 변경하고 나면, 가장 먼저 설정해야 할 것들이 있다.
1. 게시글 관련 설정하기
티스토리에서 공개된 스킨을 적용하면, 스킨이 뭔가 아쉽다. 그래서, 간단히 중요한 몇 가지만 설정해보자. 블로그에 게시되는 글의 영역을 먼저 결정한다. 그림에서와 같이 스킨위자드를 이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
그림 티스토리 스킨위자드 - 게시글 설정
1) 글영역 넓이
글영역 넓이는 730px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앞으로 블로그 중간 중간에 삽입될 가로 형태의 광고 배너를 생각해서이다. 구글 애드센스의 가로 형태의 광고가 728x90이 기본 사이즈이다. 물론, 반응형 부터 시작해서, 여러분들이 원하는 사이즈로 광고 배너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를 제외하고 다른 광고 제휴사들은 배너 사이즈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없고, 가로 728px이 가장 많은 것 같다.
2) 제목과 본문의 폰트와 크기 결정하기
필자의 블로그에는 제목은 24px, 본문은 12px 정도로 설정하였다. 본인의 취향에 맞게 하면된다. 그런데, 여기서 설정하더라도 블로그의 스타일을 수정하면, 블로그 스타일에 따라 게시글의 폰트는 달라질 수 있다. 나중에는 스타일을 수정하여 게시글의 폰트와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편집기에서 지원하는 폰트는 한정적이라서, 블로그의 스타일을 직접 편집하는게 일반적이다. 블로그의 스타일은 '티스토리 관리 - 꾸미기 - HTML/CSS 편집' 메뉴에서 수정할 수 있다.
2. 화면 설정하기
변경한 스킨이 웹페이지 상에 어떻게 노출할 것인지를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든다면, 블로그에 접속했을때, 기본화면인 첫 화면에 여러 개의 게시글을 노출할 것인지 한개만 할 것인지, 카테고리를 선택했을때, 몇 개의 게시글을 목록만 노출할 것인지 목록과 내용을 노출할 것인지가 여기에 해당된다. 그런데, 아쉽게도 우리는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를 노출할 것이기 때문에 애드센스 정책에 따라 그림과 같이 설정해야 한다.
그림 티스토리 블로그의 화면설정
그림의 화면설정에서는,
1) 기본화면은 글 1개만
2) 선택화면은 글 목록 10개와 내용 없이 목록만 나타내고,
3) 댓글 펼침을 설정하여 블로그 방문자들이 게시글을 보고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을 추천한다.
애드센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웹페이지 한 페이지에서 광고 3개까지 삽입하는 것을 허용한다. 만약, 기본화면의 글을 5개로 한다면, 블로그를 접속하면, 글이 5개까지 보일 것이고, 5개 글 각각에서 광고가 3개씩 뜨면, 총 15개가 뜨게 되어, 애드센스의 정책을 위반하는 결과가 된다. 선택화면에서도 글 목록을 보여줘야하기 때문에, 여러 목록을 보이려면, 내용을 보이지 않게 목록만으로 설정한다.